임플란트는 치아를 상실하게 된 다양한 경우와 상황에서 합리적으로 적용 가능한 치과 치료 중 하나다. 임플란트의 여러 장점들 가운데서도 오랜 기간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은 만족도를 높여주는 요소다. 하지만 그 수명은 치료를 받은 환자 본인의 관리가 얼마나 철저하게 되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부분이기에 스스로의 관리가 중요하다.
임플란트는 자연치아가 아닌 인공치아이기 때문에 충치와 같은 질환이 발생되진 않는다. 하지만 자연치아 못지않게 양치질을 포함한 전반적인 관리를 제대로 해 주는 것은 필수다. 이를 소홀하게 한다면 시술한 주변 잇몸에 주위염이 생길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. 치아와 잇몸 건강을 해치는 원인에는 충치 외에도 여러 요소가 있으며 그 중 하나가 임플란트 주위염이다.
이 주위염은 말 그대로 시술 주위에서 지지하는 잇몸과 잇몸뼈에 염증이 생겨 잇몸뼈가 녹게 되는 질환이다. 자연치아 주위에 치주염이라고 하는 잇몸 염증 질환이 생기듯이 구강 위생관리가 잘 되지 않으면 주위염이 생기게 된다.
주요 원인으로는 주로 '주위 세균과 치태, 치석'이 꼽힌다. 임플란트 주위염과 일반적인 치주염에서 발견되는 세균의 구성은 상당히 비슷하며 불량한 구강위생관리로 인해 시술 주위에 치태와 치석이 침착되면 그 속에 있는 세균들이 주위염을 일으키게 된다.
초기에는 주위 잇몸에만 염증이 생기는 임플란트 주위 점막염이 생기다가 심해지면 주위 잇몸뼈가 흡수되는 치주염과 비슷한 주위염이 발생하게 된다. 이런 경우 문제가 생겼을 때 자연치아보다 빠르고 더 심한 염증반응이 일어날 수 있다. 심각해지면 임플란트가 탈락하게 되는 현상이나 구취까지 일으킬 수 있다.
예방을 위해서는 칫실, 치간칫솔 등 구강용품을 사용하여 성실하게 관리하는 것이 필수이며, 가능한 딱딱한 음식은 피해주는 것이 좋다. 음주 및 흡연은 아예 끊거나, 정기적으로 치과에 방문해 현재의 치아상태를 점검하고 스케일링 치료도 꾸준히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.
[도움말=서울라이프치과의원 홍종범 대표원장]
기사 및 더 읽기 ( 임플란트 수명과 주위염 예방 - 헬로티 )https://ift.tt/3jtyFqb
건강
Bagikan Berita Ini
0 Response to "임플란트 수명과 주위염 예방 - 헬로티"
Post a Comment